『공공행정 점프업 프로그램』1기 발대식, 청년이 원하는 양질의 일경험 제공 위해 공공이 하나되다

  • 이메일 공유
  • 주소 복사
  • 밴드 공유
  • 네이버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공공행정 점프업프로그램 1기 발대식. <사진=미래서비스 제공>

㈜미래서비스(대표이사 이승연)는 12일 오전 11시 송도컨벤시아 1층 115호실에서 인천경기지역 청년 인재의 needs에 부합하는 우수한 일자리 기업(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청년들이 원하는 양질의 일경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인턴십 프로그램인 "공공행정 점프업프로그램 1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고용노동부 주관(통합지원센터:대한상공회의소)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은 직무 역량 중심 수시채용이라는 변화된 채용 트랜드에 맞춰 청년들이 원하는 일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직무역량증진을 통해 취업률향상을 위한 사업으로 기업 탐방형, 프로젝트형, 인턴형, ESG 지원형으로 구성되어있다. 

미래내일 일경험 운영기관인 ㈜미래서비스는 작년 인천테크노파크, 경기테크노파크, 인천관광공사, 인천도시공사, 인천신용보증재단, 인천환경공단, 인천의료원, 인천노인인력개발센터, 보훈공단 인천보훈병원 등 9개 기관과의 업무 협약을 통해 2023년 총 130명의 청년에게 공공행정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였고, 2024년 올해는 지원규모를 확대하여 210여명의 청년에게 공공행정 인턴십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2024년 공공행정 점프업프로그램 1기 참여자 모집을 위해 2월 28일부터 3월 22일까지 참여기업 소재지 지역 인재를 대상으로 사업을 홍보하여 총 250여명이 지원하였으며, 심사를 통해 공공행정직무에 다양한 관심과 관련 경력 등을 보유하고 있는 청년 75명(인천테크노파크 23명, 인천관광공사 15명, 인천신용보증재단 15명, 인천환경공단 9명, 인천도시공사 6명, 인천노인인력개발센터 4명, 경기테크노파크 3명)이 최종 선발되었다.

이번 제1기 "공공행정 점프업프로그램 1기” 출범식은 사전직무교육과정 우수 수료생 포상을 비롯하여 기업별 인사담당자와 청년과의 대면 등 인턴십 참여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행사로 진행되었다.

먼저, 사업 경과보고를 통해 고용노동부 미래내일 일경험사업 설명과 공공행정점프업프로그램 인턴십 운영계획을 발표하였다.

다음으로 사전직무교육 우수수료생 포상 순서에서 5명의 청년에게 상장과 기념품을 전달하였고, 5명의 수상자들도 4월 15일 시작하는 본인턴십에도 적극 참여하여 인턴십 수료시에도 우수 수료생으로 선정되겠다고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이어진 2부 참여 기업과의 간담회 시간에서 일경험을 제공하는 기업들은 그간 미래내일 일경험 참여에 대해 평소 느껴온 인식과 개선방향 등을 운영기관 담당자들에게 가감 없이 전달하였으며, 운영기관 담당자들 역시 작년 사업운영을 통해 수렵한 청년들의 다양한 의견을 전달하여,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청년 뿐만 아니라 참여기업들과 일경험 관련 소통 기회를 가져 청년과 기업 모두가 만족하는 일경험 프로그램 기획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하였다.

"공공행정점프업프로그램 1기"는 2주간의 사전직무 교육을 마치고 4월15일부터 12주 동안 각 기업에서 실무를 수행하며 진로 적합성 탐색, 직무 역량 강화 등 내실 있는 일경험을 참여할 예정이다. 

참여한 한 청년은 "평소 공공기관에서 일경험을 하고 싶어도 기회가 많지 않아 여러움이 이번 기회로 원하던 직무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다른 청년은 "사전직무 교육에서 수강한 실무에 활용되는 공문 및 보고서 작성법을 빨리 실무에 적용하고 싶다"며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전했다.

이날 출범식에서 운영기관 이승연 대표는 “앞으로도 경인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일경험 제공을 위해 참여청년과 기업의 목소리를 경청할 뿐만 아니라 인턴십 운영과정에 적극 반영하기 위에 앞장설 것”이라면서 “지역 소재 우수 일자리 기관(기업)들을 적극 발굴하여 일경험 매칭을 통해 지역 내 우수 청년 인재의 지역 이탈을 예방하고 지역 일자리의 인적자원 高효율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공공행정 점프업 프로그램 1기”를 시작으로 2기는 보건의료행정 인턴십, 3기는 지역 내 우수중소(중견)기업에서 제공하는 마케팅직무 인턴십, 4기는 공공행정 인턴십 프로그램이 운영될 계획이다.

3기 마케팅 인턴십의 경우 현재 참여자를 모집 중에 있으며, 미래내일일경험 참여관련 문의는 ㈜미래서비스 청년일경험지원사업팀(☎032-216-0055/카카오톡ID : miraework)으로 문의하면 된다.